[FKII 이슈리포트(2020-01) 발간]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동향과 시사점


□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으로 모든 산업과 사회생활 영역에서 ‘비대면 디지털 전환’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으로 온라인 및 스마트워크가 디지털경제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함
 

□ 비대면 경제는 비대면 소비의 확산, 대면 비즈니스의 축소, 모바일화 및 제조 무인화 촉진, 탈종교화, 다중밀집사업의 사양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기업의 비즈니스지속계획(Business Continuity Plan) 수립과 공급사슬 위기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고객가치사슬의 디커플링/커플링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됨


□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는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업무환경, 변화된 생활방식, 그리고 포스트 팬데믹 산업에서 IT유망 분야를 성장시킬 것임
□ 이러한 비대면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비대면 인프라 및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비대면 솔루션의 국산화 및 국산 솔루션의 시장 점유율 확대 노력도 필요함. 아울러 국내 기업의 비대면 문화 인식의 제고와 관련 문화를 개선하고 부상하는 비대면 솔루션 및 서비스의 보안 문제에 대응하면서 비대면 경제로부터 소외받는 계층을 줄이는 노력이 절실함